공고
현재위치:첫페이지>뉴스 센터>공고

우리 공원 “민 꽃꽂이 예술” 기예는 쓰밍구 구등급 무형문화재로 뽑혔습니다.
정보 출처:샤먼시원림식물원     릴리스 시간:2021-10-12

꽃향기가 청아하고 민의 운율이 은은하며 유다르게 아름답고 준수한 식물원은 장심이 독특하고 묘한 “민 꽃꽂이 예술” 기예를 배양하고 있습니다. 수십년의 노력과 혁신을 거쳐 올해 4월에 우리 공원 “민 꽃꽂이 예술” 기예는 샤먼 시 스밍구 구 등급 무형문화재로 뽑혔는데 이는 우리 공원이 최초로 구 등급 무형문화재를 받은 항목입니다. 

6월 12일 오후 스밍구 제3차 구 등급 무형문화재 대표적 항목 명록과 항목 대표적 전승인 증서를 스밍구 문화관에서 발급했으며 우리 공원은 대표로 증서 발급식에 참가했습니다. 이 몇 세대 전승인의 심혈을 모은 기예는 이로서 무형문화재의 무대에 올랐습니다. 증서 발급식 이후 “민 꽃꽂이 예술” 작업실 구성원은 현장 꽃꽂이 예술 공연을 했고 창작한 꽃꽂이 예술 작품을 회의 참석자들에게 증여해 수많은 사람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능란한 기예와 아름다운 작품은 칭찬이 끊이지 않게 했고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 “민 꽃꽂이 예술” 기예의 명불허전의 매력도 느끼게 했습니다. 

“민 꽃꽂이 예술” 기예는 진용생 선생 등 몇 세대 식물원 원예사들의 심혈을 기울인 실천과 탐색을 거쳐 점차 형성한 독특한 민남 특색이 있는 꽃꽂이 기예입니다. 그것은 주로 자연 화훼 식물을 화예사가 정성들여 창작하며 정신적 내포를 꽃 재료에 완벽하게 융합해 수려하고 섬세한 자연의 자태를 나타냅니다. 공원 설립 이래 식물원은 힘써 식물 품종을 모으는 동시에 식물 전문 종류 파크를 정성들여 만들어 식물 종 보호, 과학 연구, 과학 보급, 생태 보호, 관광 서비스, 도시 원림 녹화 식물 보급 응용과 원림 공학 등 다직능을 한몸에 담은 종합적 식물원을 형성했습니다. 식물원에서는 명절 휴일이면 원예사들이 “민 꽃꽂이 예술” 기예를 운용해 백화정을 주요 전시구역으로 각종 경관 전람에서 낡고 쓸모 없는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내놓으며 예술 꽃꽂이, 꽃 예술 분위기 배치, 원예 경관 배치 등을 각자 서로 다른 테마에 융합하여 풍부한 식물 종류, 융통적이고 다변하는 배치 수법으로 작품의 예술성과 식물 매칭의 과학성을 나타내고 정교한 경관을 조성하며 전람이 이채롭고 휴일에 시민과 관광객이 가장 기대하는 성연이 되었습니다. 더 자랑스러운 것은 식물원이 성과 시를 대표해 참가한 전국 원림, 원예 전람 경기가 아주 많았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좋은 성적을 많이 얻었습니다. 경관 전람 배치에서 각종 원림 박람회, 꽃꽂이 기능 대회에서의 응용까지 식물원 원예사들은 끊임없이 경험을 총화하여 “민 꽃꽂이 예술” 기예가 날로 성숙되고 다양화하게 했으며 많은 “민 꽃꽂이 예술” 기예 전승 인재를 육성해 이 기예를 점차 강화, 보완, 혁신했습니다. 

“민 꽃꽂이 예술” 기예와 식물원의 발전은 서로 보완하고 서로 돕는 관계 입니다. 그것은 식물원이란 광활한 플랫폼에 의탁해 중국 전통 꽃꽂이 예술 내포 및 원림, 분경, 서예 등 예술의 정수를 흡수하고 민 전통 문화와 예술의 자양 하에 연마와 발전을 거쳐 독특한 특색이 있는 기예 스타일과 문화 내포를 형성했습니다. 그래서 실용 예술 가치와 민속 문화 연구 가치가 아주 큽니다. 동시에 수십년의 실천 혁신과 여러 세대 식물원 전승인의 꾸준한 탐구를 거쳐 “민 꽃꽂이 예술” 기예는 끊임없이 식물원의 녹화, 경관 향상, 전람 전시 등 업무에 융합했으며 양적 축적에서 질적 비약으로 승화해 식물원의 발전에 꿈 찾는 날개를 더해줬습니다.

물화천보, 인걸지령. 식물원의 변화무쌍하고 깨끗한 산수와 세월의 축적 내포 속에서 “민 꽃꽂이 예술” 기예 전승인들은 구 등급 무형문화재로 뽑힌 것을 계기로 끊임없이 “민 꽃꽂이 예술”의 풍부한 성과를 전파하고 그것이 식물원에서 시 전체로 나아가고 이어서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게 합니다. 돌이켜보면 긴 탐색의 길의 견실한 발자국이고 전망하면 생태 노도의 만도 무성한 꽃입니다.